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의 약자로 E는 환경적인 경영활동, S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활동, G는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의미한다. 코로나19로 인해 기업과 개인의 활동이 붕괴되어지는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하고 내성이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서 투자포인트를 만들어 가는 신상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제 ESG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에 살고 있다 할 것이다.
ESG는 국내외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사항으로 전세계 국가로 확산되고 있으며, ESG이슈를 고려한 경영인 ESG경영을 추진하는 회사에 대한 지속가능한 투자는 전세계 투자자들의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글로벌 경영 트렌드인 ESG경영! 「중소기업/스타트업을 위한 인사 · 노무 ESG 비밀노트」 한 권의 책으로 중소기업/스타트업의 ESG경영의 배경과 당위성, 추진 방향 및 동향을 살펴볼 수 있으며, ESG경영 이외에도 25년차 대기업 출신 노무사가 알려주는 입사 단계-재직 단계-퇴직 단계에서 발생하는 인사 · 노무 이슈들에 대한 고민의 실마리가 되어줄 것이고,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종사자들의 인사 · 노무 ESG에 대한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소개 - 조용헌
성균관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과학종합대학원 MBA 및 AALTO University(구.헬싱키경제대학교 대학원) EMBA에서 석사를 받았다. 2000년에 LG그룹에 입사하여 LG카드 법무팀, 신한카드 준법감시팀/노사협력팀, 신한금융지주 준법지원팀, 신한은행 글로벌기획실(M&A)에서 법률자문업무를 담당한 법률전문가다.
현재는 신한카드 정보보호팀에서 정보보호 컴플라이언스를 담당하고 있다. 직장을 다니면서 HR업무를 수행하며 공인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ESG경영이 대두되면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종사자들을 위한 ESG경영과 HR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누구나 쉽게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코칭하고 있으며, 공인노무사이자 ESG전문가(전국경제인연합회)로서 지내온 날들의 경험과 생각을 담아 작가이자 강연가로 소통하고 있다.